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 대상 조회 및 신청방법 총정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10. 16.
반응형

2024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 대상 조회 및 신청방법 총정리 | 현황 | 확대 | 화성시 | 인천 | 천안 | 대전 | 서울 | 부산 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개인, 혹은 법인의 명의로 전기 자동차를 매매하였을 때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구입 금액의 일정 비율을 지원해 주고 있는 정책 중 하나입니다.

 

지구온난화의 문제로 꼽히고 있는 탄소 배출로 인해서 각 국가마다 친환경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장려하기 위해 보조금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2024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 대상 조회하는 방법부터 신청 방법, 현황 등에 대해서 여러분들께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 정보 더보기

📌 서울시 하반기 전기차 구매보조금 신청 방법 및 지급대상 차종

📌 전기차 공용 완속충전기 설치 신청 방법

📌 전기차 보조금 조회 및 신청 방법


 

2024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 대상 조회 및 신청방법 총정리

보조금 지원 대상은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이며, 국고보조금 외 지방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관할 자치단체 내 거주 등 자격 조건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를 구매하였을 때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대리점에서 구매 계약을 한 다음 대리점에서 지차제에 구매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지자체에서 보조금 대상자를 선정한 뒤 구매자는 출고된 차량을 등록한 다음 보조금을 제외한 금액을 지불합니다. 이후 대리점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지자체에 신청한 다음 구매자에게 지급하면 됩니다.

 

🔻보조금 대상 조회 정보 확인하기🔻


2024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 현황

차량의 종류마다 지원 받을 수 있는 보조금 또한 다릅니다. 승용차의 경우에는 중대형 기준 최대 680만 원, 소형 기준 580만 원, 초소형 기준 350만 원입니다.

 

승합차의 경우에는 대형 기준 최대 7,000만 원, 중형 기준 5,000만 원을 지원하며, 화물차는 최대 1,200만 원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보조금 현황 정보 확인하기🔻

차량의 가격이 8,5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지원을 받을 수 없으며, 5,700만 원까지 50% 적용, 5,700만 원 이하의 경우에는 100%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매년 금액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혜택을 많이 보기 위해서는 최대한 빠르게 구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024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 확대

 

2022년도에 지원하였던 대상은 165,000 대에 해당되었지만, 2023년에는 215,000 대로 대략 5만 대 이상 확대되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도 기준 1인 최대 600만 원 선이었지만, 2023년에는 500만 원대로 제공 최대 금액이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보조금 확대 정보 확인하기🔻


화성시 전기차 보조금 대상 조회 및 신청방법

화성시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 받고자 한다면 만 18세 이상이어야 하며,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경기도 화성시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화성시 전기차 보조금 지원 금액은 경기도 지자체 보조금으로 300~500만 원 사이로 지원을 해 줍니다.

 

보조금 신청할 때에는 구매 계약 체결이 되어 있는 상태여야 하며, 화성시 전기차 보조금 예산이 남아 있는지 확인하신 후 신청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화성시 정보 확인하기🔻


인천 전기차 보조금 대상 조회 및 신청방법

보조금 신청 기간이 따로 있으며, 선착순으로 마감된다는 점 참고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인천광역시 환경청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접수 대상자는 인천광역시 거주자 또는 사업자로서 신규로 구매한 전기 자동차 소유자여야 합니다.

인천광역시 지자체 보조금은 350만 원입니다.

 

🔻인천 전기차 정보 확인하기🔻


천안 전기차 보조금 대상 조회 및 신청방법

 

천안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방법은 구매 희망자가 차량 구매 시 구매 계약서 및 지원 신청서를 작성하여 접수하고, 그 신청 서류를 전자 사본 파일을 천안시 저공해차 구매 보조금 시스템을 통해서 제출하여 신청합니다.

 

신청 대상자는 30일 이전부터 연속하여 천안시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천안시 시민이어야 하며, 개인 사업자나 개인 택시, 법인 사업자 등 사용 본거지를 기준으로 둡니다.

 

대상자 선정 방법은 출고 및 등록 순서로 지원 시스템 지원 가능 요청 순서를 둔다고 합니다.

천안의 경우에는 1,380만 원을 지원해 줍니다.

 

🔻천안 정보 확인하기🔻


대전 전기차 보조금 대상 조회 및 신청방법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을 통해서 보조금 대상 조회를 할 수 있으며, [구매보조급 지급 현황 확인] – [지급 현황]에 접속하여서 지자체 차종별 보조금을 클릭하였을 때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은 차량 구매 당시 구매 계약서를 작성하며 신청서도 함께 작성합니다. 이후에 대전시에 접수하여야 하며, 대전시에서 판매사와 연계하여 자격 여부를 검토한 다음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었을 때 대전시에서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연락합니다.

 

🔻대전 정보 확인하기🔻

연락받은 구매자와 판매자는 통보를 받은 후 10일 이내로 차량을 출고 및 등록해야 하며, 구매자는 출고 및 등록 후 10일 이내에 구매보조금 신청을 접수해야 합니다.

 

대전시의 전기차 보조금 금액은 1,030만 원을 지원합니다.


서울 전기차 보조금 대상 조회 및 신청방법

서울 전기차 보조금 대상 조회 방법은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에 접속한 후 보조금 대상 조회를 할 수 있으며, [구매보조급 지급 현황 확인] – [지급 현황]에 접속하여서 [지자체 차종별 보조금]을 클릭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보조금 대상자에 적합한지 먼저 확인한 후 구매 당시 구매 계약서를 작성할 때 함께 보조금 신청서를 작성한 후 판매사에서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에 있는 [무공해차 구매 보조금 지원 시스템]에 제출하며, 직접 우편으로도 제출할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서울특별시의 전기차 보조금 지원 금액은 다른 지역 대비 굉장히 낮은 860만 원입니다.

 

🔻소제목키워드 정보 확인하기🔻


부산 전기차 보조금 대상 조회 및 신청방법

부산광역시에서도 환경 보호와 대기 오염을 절감하기 위해서 전기차 보조금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부산 지역에 주소를 두고 있는 자이고, 만 18세 이상의 부산시민이거나 법인, 공공기관, 지방 공기업 등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전부터 부산 지역에 주소를 둔 자격을 갖추어야 하기도 합니다.

 

신청 방법은 전기차를 구매할 때 자동으로 신청서가 접수되고, 별도의 서류 제출은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신청 과정에서 추가적인 서류 제출이 필요할 때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부산 전기차 보조 금액은 980만 원입니다.

 

🔻부산 정보 확인하기🔻


✅️ 관련 정보 더보기

📌 2024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잔액조회 방법

📌 2024 교육급여바우처 사용처 및 선불카드 발급방법

📌 2024 에너지 바우처 제도 총정리

 

출처: https://hellobc.co.kr/469